카테고리 없음

김성태, 그는 누구인가? ( 의원, 프로필, 논란 )

IlIllIIIlllIII 2023. 2. 12. 09:52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김성태 의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김성태 프로필

2. 김성태 생애 및 개요

3. 김성태 논란

 

1. 김성태 프로필

이름 김성태
생년월일 1958년 7월 9일 (66세)
고향 경상남도 진주시
학력 진주중학교
진주기계공업 고등학교
강남대학교 법학 학사
한양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
현직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의장
손기정기념재단 이사장
경력  

 

 

2. 김성태 생애 및 개요

대한민국의 노동운동가 출신 정치인.

노동자 시절 한국노총에서의 활약을 바탕으로 정계에 입문, 강서구에서 내리 3선을 한 대한민국 국회의원이며 자유한국당의 제 2대 원내대표를 역임했었다. 

자세하게는 고등학교 졸업이후 병역의무를 이수하고, 사우디아라비아 파견 건설 노동자로 일하면서 본격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그리고 KT에 입사하여 노동조합 간부를 역임하고 한국노총 사무총장도 지냈으며, 1998년 제 2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여당인 새정치국민회의 소속으로 비례대표 서울시의원에 당선되어 4년간 활동한 후 다시 한국노총 사무총장으로 복귀했는데, 2003년에는 노사정위원회 노동계 대표로 나서 주 5일 근무제 시행 관련 협상을 진행하기도 했다.  그리고 2007년 한나라당에 입당하여 2008년 제 18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특별시 강서구 을에 출마했으며 당시 현역이던 통합민주당의 노현송 의원을 이기면서 국회입성에 성공하였다. 제 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호남 3선 중진 출신의 김효석 의원을 이기고 당선, 제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문재인의 호위무사" 진성준 의원을 이기며 3선 의원이 되었다. 

 노동운동가 출신의 사람이 우파 정당에 들어간 것이라 다소 이례적인 케이스로 볼 수도 있지만,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은 민주노총에 비해 좀 더 온건적인 성향을 띄다보니 한국노총 출신으로 우파 정당에 입당한 경우가 의외로 많다. 현기환, 이화수, 최봉홍, 장석춘, 문진국, 임이자, 이용득 등이 비슷한 예이다. 

3. 김성태 논란

1) 딸, 조카 KT 부정 채용 논란

 김성태  의원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이던 2012년 국정감사 기간 이석채 전 회장의 증인 채택을 무마 해주는 대가로 딸을 KT 정규직에 채용시킨 혐의로 2019년 7월 재판에 넘겨졌다. 김성태의 딸은 2011년 파견 계약직으로 KT스포츠단에 입사해 일하다 KT신입사원 공개채용에서 최종합격해 정규직이 됐다. 

 당시 검찰은 총 11건의 부정채용이 더 있다는 사실도 밝혀냈으나, 김성태 의원의 경우 다른 청탁자들과 달리 딸의 '채용 기회 제공'이라는 뇌물을 받고 그 대가로 이석채 회장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 저지'를 해줬다는 점에서 뇌물죄가 성립한다고 판단했다. 

 김 의원의 딸은 2012년 신입사원 공개채용에 입사지원서도 내지 않았는데 최종 합격을 하였고, 적성검사도 응시하지 않고 인성검사만 치렀다. 인성검사 결과도 '불합격'이었으나 '합격'으로 조작된 것으로 조사됐다.

 1심은 딸이 부정한 방식으로 채용된 점을 인정하면서도 김성태 의원 본인이 이익을 제공받은 것은 아니니 뇌물수수죄가 성립하지 않는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그러나 2심은 김성태 의원과 함께 사는 딸이 취업 기회를 얻었다면 사회통념상 김성태 의원이 뇌물을 수수한 셈이라고 보고 유죄로 판단을 뒤집었다. 당시 재판부는 "국회의원이 딸의 취업 기회를 뇌물로 수수하는 범행은 그 자체로 매우 부정한 행동이고, 중진 국회의원이자 국회 환노위 간사로서 지위와 책임을 고려할 때 비난 가능성이 크다"고 질타했다. 

 이는 2022년 2월 대법원에서도 상고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하며 유죄 판결이 확정됐다.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1031458.html

 

‘딸 KT 부정 채용’ 김성태 뇌물수수 유죄 확정

징역 1년·집행유예 2년 확정 뇌물공여 이석채 전 KT 회장엔 징역 1년6개월·집유 2년 확정

www.hani.co.kr

이번에는 이렇게 김성태 의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