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권인숙, 그녀는 누구인가? (의원, 프로필, 논란)

IlIllIIIlllIII 2023. 1. 24. 14:43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권인숙 의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권인숙 프로필

2. 권인숙 생애 및 개요

3. 권인숙 논란

1. 권인숙 프로필

이름 권인숙
생년월일 1964년 8월 28일 (60세)
고향 강원도 원주시
학력 원주여자고등학교
서울대학교 가정대학 의류학과
현직 제 21대 국회의원
경력 명지대학교 교육학습개발원 교수
성폭력 전문연구소 울림 초대 소장

 

 

2. 권인숙 생애 및 개요

 권인숙은 대한민국의 전 노동운동가이자 인권운동가, 정치가, 상호교차성 페미니스트이다. 5공 시기의 민주화 탄압 및 성폭력 사건의 하나인 부천경찰서 성고문 사건의 피해자이자 고소자이다. 

 

 1964년 강원도 원주시에서 태어나, 1986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4학년에서 제적된 후 노동운동에 투신, 가스배출기 제조회사에 가명으로 위장취업했다가 주민등록증 위조 등 혐의로 체포되었다. 당시 대학 출신의 노동운동가들은 '학력이 너무 높다'는 이유로 주민등록 그대로는 블루칼라 업종에 취업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민등록증을 위조하여 현장에 뛰어드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권인숙도 그런 경우였다. 

 이렇게 체포된 권인숙은 경기도 경찰국 부천경찰서 소속 문귀동 경장에게 2차례에 걸쳐 성고문을 당했다. 이에 권인숙은 맞서 싸우기로 결심하고 문귀동을 고소했는데, 이때가 1986년 군사정권 시대라는 걸 생각하면 굉장한 용기였다. 하지만 이를 수사한 검찰은 성고문 사실을 확인하고도 이를 은폐했으며, 오히려 권인숙의 고발을 "운동권이 성마저 혁명의 도구로 쓴다는 증거"라면 2차 가해를 시전했다.

 진실이 알려진 것은 1987년 6월 항쟁 이후, 1988년 대법원이 재정신청을 수용함으로써 사건의 실체가 알려졌고, 가해자 문귀동은 징역 5년, 자격정지 3년형을 받았다. 

 

 

3. 권인숙 논란

 

1)  이재명 아들의 여성비하 발언 옹호 논란

 

 2021년 12월 17일, 이재명 장남의 성매매 의혹과 여성비하 발언에 대해 "그런 발언들은 저희가 너무 많이 경험을 해서 굉장히 안타깝지만 평범하기도 하다."라고 발언했다. 또 "이전에도 이런 식의 사회적 현상, 20대의 살아나가는 모습과 주장에 대해 이재명 후보와 논의를 많이 했다"고도 발언했다. 

https://biz.chosun.com/policy/politics/2021/12/17/TZ5U3JOPR5GDJGDXSJNKAOIJIQ/

 

與권인숙, 이재명 장남 ‘여성비하’에 “평범”…‘20대 모습’ 발언도

與권인숙, 이재명 장남 여성비하에 평범20대 모습 발언도 20대의 살아나가는 모습에 대해 이재명과 논의 많이 했다

biz.chosun.com

 

 

2) 국회 본회의 중 휴대폰 체스 게임 논란

 2022년 11월 10일 오후,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요구서 보고가 있는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핸드폰으로 모바일 체스 게임을 하는 장면이 포착되었다. 

 김정화 전 민생당 대표는 국회 본회의 도중 휴대전화로 게임을 하는 모습이 포착된 권인숙을 향해 "국회가 오락실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권인숙 의원은 "부의장 선거 개표를 기다리며 게임을 시작한 것은 잘못한 일이다. 반성한다."고 입장문을 밝혔다. 

https://www.donga.com/news/Politics/article/all/20221110/116423895/2

 

野 권인숙, 국회 본회의 도중 스마트폰 게임 포착 “반성한다”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의원이 10일 국회 본회의 도중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는 모습이 언론에 포착돼 논란이 된 것과 관련해 “반성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야권이 제출한 이태원…

www.donga.com

 

오늘은 이렇게 권인숙 의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